1. 가족회의
멋쟁이학교는 매 주 월요일과 금요일에 가족회의를 합니다. 멋쟁이 가족이 모두 참여하는 가족회의는 월요일에는 한주 생활표어를 정하고,
금요일에는 그 생활표어를 점검합니다. 특별히 건의사항이나 알림사항, 토의사항이 있다면 발표를 통해서 의견을 개진하고,
좀 더 토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면 자치회를 통해서 세부적인 부분들을 정하기도 합니다.
학생 자치의 기본 목적은 학생들에게 섬김의 생활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.
모든 멋쟁이들은 의무적으로 자치생활에 참여해서 섬김을 배울 의무가 있습니다.
학기말에는 섬김이 활동에 대한 상인 섬김이상과 식사당번 섬김에 대한 상인 차림이상을 직접투표로 뽑기도 합니다.
2. 학생자치회
멋쟁이학교는 매 학기 총회를 열어 학생회를 뽑습니다. 학생회에는 회장, 부회장, 총무, 서기, 회계와 각 부서의 부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부서는 학기별로 조금씩 달라지지만, 2020년은 문서부, 체육부, 예배부, 미디어부, 친교부, 미화부, 도서부로 구성되었습니다.
학생회와 각 부서활동을 통해서 학생회를 중심으로 모든 멋쟁이가 서로를 위해 섬기고 봉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합니다.
특별히 문서부는 코이노니아라는 소식지를 만들어 학교의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.
3. 섬김이 활동
학생들은 자체적으로 식사당번과 청소구역, 섬김이를 정합니다. 식사당번은 아침, 점심, 저녁으로 나누어 모두가 들어갑니다.
청소구역은 공동체 내의 교회 교육관 및 주변 청소구역을 직접 배분하여 청소합니다.
섬김이는 매주 예배와 공동심화학습, 열린수업 등의 준비를 합니다. 7-8명의 멋쟁이들이 주별로 나누어 섬기게 됩니다.
자치란 누군가에게 주어지는 권위와 권력을 넘는 먼저 섬기는 삶이라는 사실을 배우고, 그 섬김을 실천하는 삶이 멋쟁이다운 삶임을 알아갑니다.